본문 바로가기

[Flutter, Dart 언어]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한 첫걸음 Dart 문법 정리-1편class 생성자(Constructor) 사용법

ironwhale 2021. 9. 29.

플러터 개발 공부를 시작하며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해서는 선택지가 자바, 코틀린이 있고 구글에서 개발은 Dart라는 언어로 만들어진 flutter를 이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플러터는 크로스 플랫폼으로 안드로이드와 iOS를 동시에 개발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직 널리 퍼지지 않아 관련 책이나 자료를 찾을 수 없다는 단점은 있지만요.

 

그리고 저는 이미 플러터를 통해 간단한 안드로이드 어플을 만들어 출시하였지만 하지만 기본 문법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다른사람의 코드를 읽는데 어려움이 있어 여러 책을 찾아 보던 중 '모두가 할수 있는 플러터 UI입문'이라는 책을 보고 이미 알고 있는 다트언어의 문법은 제외한 객체지향 부분에 대해 공부하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모두가 할수 있는 플러터 UI입문' 이라는 책은 Dart 언어에 대한 문법이 자세히 나와있어 추천 드립니다. 

 

클래스 생성과 Constructor(생성자) 그리고 Optional Parameta(선택적 매개변수)

void main() {
 Dog dog = Dog("바둑이",1);
 print(dog.name);
 print(dog.age);
 
 Cat cat1 = Cat();
 Cat cat2 = Cat(name:"턱시도 고양이",age:2);
  
 print(cat1.name);
 print(cat2.name);
  
}

// 생성자 사용법1
class Dog {
  String name;
  int age;
  
  Dog(this.name,this.age);  
  
}

class Cat {
  String? name;
  int? age;
  
  Cat({this.name="나비", this.age=1});
}

가장 일반적인 클래스와 생성자 생성법과 선택적 매개변수 사용법입니다. 

다음은 상속에 대해 공부하여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