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개발로 돈벌자 - 플러터 강의(코딩파파), Do it! 플러터 앱 프로그래밍 내돈 내산 후기

ironwhale 2022. 1. 24.

취미로 안드로이드 개발해서 돈 벌자!!

올해의 목표는 안드로이드 어플을 개발하여 월 1만원 벌기입니다.
비전공자가 독학으로 로또 어플을 출시하기까지 후기를 남겨 봅니다.


일단 앱 개발 언어를 정하자

우선 앱 개발을 위한 언어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자바, 코틀린
애플은 오브젝트C, 스위프트가 있습니다.

취미로 시작하는 프로젝트다 보니 최소한의 비용만 가지고 진행해야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자 등록: 25달러 1회
애플 개발자 등록: 매년 갱신 99달러

일단 안드로이드 개발자 등록은 한번만 25달러를 지불하면 됐지만 애플은 매년 99달러의 비용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일단 안드로이드로 개발하고 잘되면 iOS로 넘어가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일단 자바 or 코틀린

안드로이드 개발에 가장 많이 쓰는 언어가 무엇일까???
처음에는 가장 많이 쓰는 언어가 여러가지 자료도 많을것이라 생각해서 자바로 시작하려 했지만
구글에서 코틀린으로 공식 개발언어를 넘어가려 한다는 소문을 듣고 호기롭게 코틀린 책을 하나 구매하였습니다.

처음 샀던 책: Do it! 코틀린 프로그래밍

역시나 몇장 보다가 너무 어려워서 덮어 버렸습니다.
아무래도 문법위주고 안드로이드 개발 부분은 거의 뒷쪽에 조금 나와서 제가 끝까지 책을 보기에는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플러터를 마스터 하고 언제가는 다시 볼 예정입니다.


플러터를 알다!!

플러터는 네이티브 만큼 빠르고 iOS와 안드로이드를 모두 개발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에서 직접 개발한 크로스 플래폼입니다.
플러터는 Dart언어로 되어있는데 파이썬으로 치면 플러터는 장고같은 프레임워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플러터 관련 나무위키


Do it! 플러터 앱 프로그래밍 책 리뷰(내돈내산)

일단 Do it! 플러터 앱 프로그래밍 구매하였습니다.
어플 제작 위주로 되어 있어 책을 공부할 수록 저의 노트9에서 구동되는 것을 보고 코틀린 공부때와는 달리 엄청 재밌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플레이 스토어 어플을 출시하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나와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아쉬운 점은 플러터는 Dart 언어로 사용하는 프레임워크인데 기본적인 Dart언어 문법에 대한 설명이 조금 부족한 느낌이었습니다. 대신 책의 저자 분께 메일로 질문을 하면 바로바로 대답해 주십니다.


코딩파파 강의 리뷰(내돈내산)

플러터는 아무래도 안드로이드 개발에서 아직은 주류가 아니기 때문에 수학의 정석과 같은 레퍼런스 교재나 자료가 그렇게 많이 있지는 않습니다. 책으로는 채워지지 않는 것은 유튜브를 통해 배우던 중 코딩파파의 강의를 알게 되었고 고심끝에 강의를 구매하였습니다.

일단 코딩파파님의 강의를 구매한 이유는
첫번째, 질의응답이 쉬운가?? 슬랙 채널을 운영하고 계셔서 파파님이 직접 답변을 주실때도 있고, 아니면 같이 파파님의 강의를 듣는 분들이 답변을 주시기도 합니다. 플러터 관련 커뮤니티가 없는 부족함을 채워줄수 있어 선택하였습니다.

두번째 가장 중요한 강의 내용
강의 내용도 만족스럽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해주시고, 예전 장고 관련 인강을 수강했을때는 그냥 이렇게 쓰는거니까 외워 이런 느낌이었는데 파파님의 강의는 하나하나 이게 왜 이렇게 사용하는지 알려주셨습니다.
커리큘럼에 대한 고민도 많이 하신것 같고, 유튜브로 이미 여러번 강의를 듣은적이 있어서 신뢰가 가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파파님의 강의 수강 안내에도 있듯이 반말에 민감하시면....
요새는 반말로 강의를 안하셔서 새로 업로드하신 당근마켓 클론 코딩은 반말로 강의를 안하십니다.

사실 저는 반말 강의도 괜찮았는데 이것에 대한 지적을 종종 받으셨는지 안내문에 쓰여있더군요

아무튼 저는 강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