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인 앱 개발] 2년만에 애드몹 드디어 수익금 출금 후기-1인 활성사용자 대비 수익률은??

ironwhale 2023. 12. 22.

안녕하세요 혼자 공부하여 플러터로 앱 개발을 시작한지도 거의 2년에 되었습니다. 총 8개의 앱 중에 1개의 앱에 제 기준에서는 어느 정도 꾸준한 사용자분들이 생겨서 인지 애드몹으로 매달 10~20달러 정도 꾸준히 벌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금방 대박을 칠줄 알았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은 게임인거 같습니다. 
 
1인 개발이다보니 별도의 백엔드 서버를 두지 않고 스마트폰 내부의 저장소를 이용해서 만들다 보니 여러가지 제약이 있었고 파이어베이스를 이용한 앱도 한개 출시 했지만 신통치 않네요. 구글 애즈를 이용한 광고도 몇십만원 정도 써서 광고도 해보고 했지만 구글 애즈 특성상 학습기간이 최소 5일을 잡아먹기 때문에 어느정도 초기 시드머니가 필요한것이 사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의 앱의 1일 활성 사용자 수와 수익은 어느 정도 나는지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1인 활성사용자 50~70명

매일 애널리틱스로 실시간 사용자수를 확인하고 있는데요 신기한건 우리나라의 어디선가 30분이내에 제가 만든 앱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다만, 그 수가 5~10명 내외로 극히 적긴하지만 그래도 제가 만든 서비스를 어디선가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니 뿌듯했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평균적으로 50~70명 정도가 하루에 활성 사용자로 잡히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사실 제 티스토리의 하루 평균 방문자수는 100명이 넘지만 이것보다 수익은 적습니다. 아무래도 앱의 특성상 오래동안 앱에 접속해 있어 광고에 노출이 많이되서 티스토리보다 앱으로 얻는 수익이 더 크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1일 활성 사용자 추세
1일 활성 사용자 추세

총 사용자층 규모: 1,120명

이것도 매일 확인하고 있는 지표인데 어느 순간 이것도 가속도가 붙기 시작하더니 하루하루 사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증가하면 할수록 저의 수익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하루 수익은 0.5달러~1달러

가장 궁금해 하실 하루 수익의 평균적으로 0.5달러에서 많을때는 1달러도 나오는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적은 돈이지만 한번 만들어 놓으면 자고 있어도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만들었다는게 중요한거 같습니다.  

하루 애드몹 수익


광고는 배너 광고만

제가 만든 앱의 광고는 배너광고만 하고 있습니다. 여러 인터넷 1인 개발 수익 인증과 같은 후기를 보면 배너 광고 보단 전면광고의 수익이 더 크다고는 하는데 사실 전면 광고에 대한 거부감으로 혹시나 유저들 떠날까봐 하고 있지 않습니다.

전면광고 검토?

하지만 전면광고의 수익이 좋다는 이야기는 아직 광고 수익밖에 없는 저에게 상당히 고민이 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플러터로 만든 다른 안드로이드 앱은 로또 번호 추천 앱에 전면광고와 비슷한 앱 오프닝 광고를 추가 해보았습니다.
그 결과는 아래 이미지를 보시다 시피 사람이 적어서 인지 큰차이가 없다 입니다.

아무래도 앱이 백그라운드에 있다가 다시 켰을때만 나오는 앱 오프닝 광고 특성상 광고에 노출될 확률이 적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비전공자가 1인 앱개발을 독학으로 시작한지 2년 만에 드디어 가시적인 성과인 척 애드몹 수익을 받은 후기였습니다. 처음 시작할때는 되든 안되든 내가 흥미를 가지고 시작했는데 어느정도 제가 원하는 앱을 혼자서 만들정도가 되었고 지금은 첫 애드몹 수익 출금까지 왔습니다.

앞으로는 어떤 앱을 만들어야 하고 어떻게 사람들은 유입시킬지에 대해 고민해보고 여러가지 가설을 세워 다른 하루 1달러 벌수 있는 다른 앱을 만들어 볼 계획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