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에서 아이클라우드 사용할때 구름 모양 아이콘의 의미

ironwhale 2025. 4. 13.

맥북에서 아이클라우에 자료를 백업할때 옆에 있는 구름 모양이 어떤건 화살표가 있고 어떤건 구름 모양이 없고 도대체 무슨 차이인가 궁금했는데 공식 홈페이지에 Mac에서 iCloud Drive 파일 및 폴더 상태 확인하기 라는 곳에 정확히 설명이 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도 좀 다른 부분이 있어 이번 포스팅을 통해 구름 아이콘의 의미에 대해 제가 알아낸 사실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Cloud에 있음(아이클라우드에만 있고 맥에는 없는 상태)

iCloud에 있음

이 아이콘은 해당 폴더 또는 파일이 아이클라우드에만 있다는 표시입니다. 해당 항목을 맥으로 다운로드 하지 않으면 인터넷이 연결되야 작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리하면 맥에는 없고 아이클라우드에만 있는 상태입니다. 

 

업로드 대기중

업로드 대기중
업로드 대기중

아직 아직 아이클라우드에 저장되지 않은 업로드 대기 중 이라는 뜻입니다.

업로드 중

다운로드됨과 똑같이 생긴 업로드 등 아이이코
업로드 중

이번 아이콘이 제가 이 블로그 글을 쓰게 된 계기입니다. 분명 업로드 중이라는 상태 표시 아이콘은 공식 홈페이지에 없습니다. 하지만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구름 모양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면 현재 상태가 어떤 건지 알려주는 글자가 나옵니다. 분명 공식 홈페이지 설명서에는 다운로드됨이라고 되어있고 다른 블로그 글에서도 이와 같이 쓰신 분이 계셔서 상당히 헷갈렸는데 이에 대한 설명은 다음 단락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운로드 됨

업로드 중과 동일한 아이콘으로 설명하고 있는 다운로드 됨은 해당 폴더 또는 파일이 Mac과 iCloud 간에 최신 상태이며 인터넷 연결 여부와 상관없이 즉시 보거나 편집할 수 있다는 표시입니다. 근데 이것은 업로드 중과 이 다운로드 됨이 같은 아이콘입니다. 게다가 공식 설명서 자료에도 업로드 중은 없고 다운로드 됨만 있습니다. 

업로드 중과 어떻게 다른가??

이것에 대해서 제가 유추해보자면 아무래도 업로드 중이라는 상태는 맥에 있는 파일을 아이클라우드에 업로드 하는 중이기 때문에 맥에도 있고 아이클라우드에서도 작업이 가능한 상태다 이기 때문에 같은 표시로 구분해 놓은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게 아니라면 단순히 애플의 오류일수도 있구요 

다운로드와 업로드 중 구분 방법

하지만  일반적으로 아무런 설정을 하지 않는 다면 우리들은 다운로드와 업로드가 다른 상태임을 구지 마우스를 올려 보지 않아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별도의 설정을 했기 때문에 다운로드된 상태에 구름 모양 아이콘이 나온것 입니다. 

 

보통은 저처럼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으면 위와 같이 아무런 아이콘이 없는 상태가 다운로드 됨 상태입니다. 

아이클라우드 상태 표시하기

그럼 저처럼 아이클라우드 상태를 표시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냐 하면 커맨드 + J를 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iCloud 상태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번외로 모든 크기 계산을 체크하시면 폴더의 용량도 확인가능합니다. 

정리

아이콘이 없다: 다운로드 됨 상태로 맥에서나 아이클라우드에서나 최신 상태이면 인터넷 연결 여부와 관계없이 작업 가능

구름 아이콘: 업로드 중

점선 구름: 업로드 대기 중

아래 화살표 구름: 아이클라우드에만 있고 맥에는 없음

댓글